닥터스의원은 다양한 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들의 몸과 마음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일상생활을 하는 동안 자신의 신체와 환경으로부터 주어지는 감각들을 조직화하고 그 환경 속에서 신체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신경학적 과정을 감각통합이라고 합니다.
감각통합의 신경학적 과정은 중추신경계에서 행동을 계획하고 조직화하는 것을 말합니다. 하지만 이 과정을 확인하기 위해 중추신경계를 직접 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외부적으로 나타나는 행동, 즉 적응적인 상호작용과 학습 또는 적응반응을 통해 평가하고 판단합니다.
적응반응은 감각경험을 위한 목적이며, 목표지향적인 반응입니다. 예를 들면 아기가 딸랑이를 잡기 위해 손을 뻗는 행동은 적응반응이지만, 목적 없이 단순히 흔드는 것은 적응반응이 아닙니다.
치료사와 아동 1:1 수업: 개별 맞춤 프로그램을 통한 집중 치료가 가능합니다.
그룹치료: 사회성 향상 및 또래 관계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 치료 시간은 아동의 상태, 인원수, 프로그램에 따라 유동적으로 조율됩니다.
미술치료는 “미술”이라는 방법을 이용해 진행되는 “치료”입니다.
언어, 사고의 한계에서 벗어나 그림이나 공간, 색채, 선, 형태의 상징 등을 통해 감각을 활성화하고 자신을 표현함으로써 진정한 자아를 탐구할 수 있습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정신적 외상으로부터 안정감을 찾고 일상의 행복감을 얻도록 하는 동시에 인지, 감각적 통합을 이루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대상연령: 만 3세부터 성인까지 다양한 연령을 대상으로 진행 가능합니다.
치료사와 아동 1:1 수업: 개별 맞춤 프로그램을 통한 집중 치료가 가능합니다.
그룹 미술치료: 사회성 향상 및 또래 관계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 치료 시간은 아동의 상태, 인원수, 프로그램에 따라 유동적으로 조율됩니다.
언어치료는 질병을 고치는 것이 아닌 언어행동을 보다 바람직한 행동으로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말이나 언어장애로 인한 의사소통의 문제를 파악하고 언어능력을 확인한 뒤 상대방과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개별 치료: 개별 맞춤 프로그램을 통한 집중 치료가 가능합니다.
그룹 언어치료: 사회성 향상 및 또래 관계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 치료 시간은 아동의 상태, 인원수, 프로그램에 따라 유동적으로 조율됩니다.
인지치료는 아동의 현재 능력, 학습 잠재 능력, 인지 처리 수준 등 발달 단계를 파악하여 개별화 교육 계획을 수립하고 개별 과제를 통해 아동의 문제 해결 능력 향상을 돕습니다.
기초학습 기술 준비를 위한 시청각 변별과 주의 집중 향상, 기본 개념(색, 형태, 공간, 신체, 수, 시간 개념) 형성과 활용, 이해력 증진의 인지적 발달을 치료합니다.
대상 연령: 유아기~학령기 전후
개별 치료: 개별 맞춤 프로그램을 통한 집중 치료가 가능합니다.
전산화 인지재활: 시각 지각, 주의력, 기억력, 지남력 훈련 등을 진행합니다.
※ 치료 시간은 아동의 상태, 인원수, 프로그램에 따라 유동적으로 조율됩니다.
놀이치료는 치료사와 함께 놀이를 통해서 아이의 마음 속 깊은 곳에 쌓인 감정 표현, 정서적 편안함 경험 등에 도움을 줍니다.
놀이를 하면서 여러 상황을 경험하고 그로 인해 발생하는 어려움을 해결해나가고, 타인과 다양한 상호작용 등을 통하여 건설적은 관점을 배워나갈 수 있습니다.
또한 놀이치료로 심리와 정서적 영역만이 아니라 언어, 인지, 사회성과 같은 전반적인 발달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대상 연령: 영유아 아동~학령기
위 경우 외에도 언어가 트이지 않아 문제 행동을 하거나, 언어가 느려 그로 인해 아동이 심리적 스트레스나 답답함을 느끼는 경우 등 다양한 이유로 놀이치료를 시행합니다.
고민되는 부분이 있다면 센터에 방문하여 치료가 필요한지, 가정 내에서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인지 상담해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놀이치료는 인원에 따라 개별치료 / 집단 치료로 나눌 수 있으며, 구조화에 따라 비구조화 / 구조화된 수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개별 치료: 개별 맞춤 프로그램을 통한 집중 치료가 가능합니다.
짝치료(1:2 수업): 대집단 활동이 어렵거나 또래와 1:1 상황에서 사회성 연습이 필요한 경우 진행됩니다.
대그룹 치료: 사회성 향상 및 또래 관계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비구조화: 개별치료, 짝치료에 시행할 수 있으며 아동이 주도하고 치료사가 따라가며 놀이에 대한 반응이 주된 형태입니다.
구조화: 개별치료로도 진행되기도 하지만, 대부분 집단 치료에 시행됩니다. 치료사가 활동을 구성하고 주도하여 진행됩니다.
※ 치료 시간은 아동의 상태, 인원수, 프로그램에 따라 유동적으로 조율됩니다.
아동의 놀이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부모가 양육코칭을 받을 수 있으며, 아동의 주 호소 문제 해결에 대한 부모의 양육 스트레스 감소와 양육 효능감 증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특수체육은 아동의 운동성을 집중적으로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으로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의 기초가 됩니다.
특수체육 프로그램 참가를 통해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등 사회 환경 속에서 신체 발달 지연과 운동 감각의 저하로 인해 체육활동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의 수준에 맞는 신체활동을 제공하여 기능 신체 기능 및 기초 체력 향상과 자신감, 사회 규칙, 자기 조절 능력 등의 향상을 돕습니다.
심리운동은 신체 경험과 움직임을 매개로 창의적이고 자율적인 놀이와 움직임 과제를 통해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추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을 강화하여 운동성 부족과 운동성 장애를 극복하고 아동의 자립심을 키워 자발적 행동을 이끌어내고 수행 능력과 의사소통 향상을 돕습니다.
특수체육.심리운동은 인원에 따라 개별치료 / 집단 치료로 나눌 수 있으며, 구조화에 따라 비구조화 / 구조화된 수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개별 치료: 개별 맞춤 프로그램을 통한 집중 치료가 가능합니다.
2인 이상의 그룹 수업: 대집단 활동이 어렵거나 또래와 1:1 상황에서 사회성 연습이 필요한 경우 진행됩니다.
그룹 수업: 사회성 향상 및 또래 관계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 치료 시간은 아동의 상태, 인원수, 프로그램에 따라 유동적으로 조율됩니다.
닥터스 의원은 다양한 체계적인 진단 과정을 통해 아이의 상태를 정밀하게 분석하고 충분한 상담을 통해 1:1 맞춤 치료 프로그램을 시행합니다.
우리 아이의 장점은 살리고, 문제점은 개선하여 더욱 건강하고 튼튼하게 자랄 수 있도록 돕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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